서울은 크고 갈 곳도 많다는 데, 데이트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는 이들을 위해서 서울 실내 데이트 장소들을 모았다. 그중에서도 건축상 받은 곳들만을 꼽아 단순히 커피 마시고 밥 먹는 것으로 데이트가 끝나지 않고, 건축물도 감상하고 평소와는 다른 재미를 즐길 수 있을 거라고.
1. 서울식물원
공원과 식물원의 만남, 서울 최초 도시형 식물원이다. 커다란 온실 안에는 세계 12개 도시를 주제로 한 식물들이 전시되어 있다. 숲과 정원, 호수, 습지가 모두 존재하며 열대와 지중해에 위치한 식물들도 감상할 수 있다고.
서울식물원은 2019 서울시 건축상 우수상에 선정됐다. 초록 잎이 가득한 식물원에서의 실내 데이트, 서울 식물원을 데이트하러 가볼 만한 곳으로 추천!
📌 마곡동 812, 서울식물원 (지도)
2. 인왕산 초소책방 더숲
2021 서울시 건축상 우수상을 수상한 인왕산 초소책방 더숲. 인왕산 자락에 위치해있어 서울에서 가장 경치 좋은 도서관이라고도 불린다. 환경에 관한 책이 중심을 이루는 책방으로 실제 경찰 병력이 쓰던 초소 건물을 도서관으로 탈바꿈하였다.
인왕산 초소책방 더숲의 테라스에 앉아있으면 남산타워와 서울 시내 전경이 한눈에 보인다. 책도 읽고 카페에서 주전부리를 해결하고 멋진 경치까지 즐기고 싶다면 서울 실내 데이트 장소로 초소책방 더숲을 추천한다.
초소책방 외에도 마음의 양식을 함께 쌓을 수 있는 북카페가 궁금하다면 여기로.
📌 종로구 인왕산로 172 (지도)
3. 통의동 브릭웰
벽돌로 만들어진 우물, 통의동의 아름다운 건물 브릭웰(Brick Well)이다. 대형 기둥 여러 개만이 위층들을 받치고 있는 브릭웰의 1층에는 정원이 있다. 벽 대신 기둥으로만 필로티를 받치고 있기 때문에 사방에서 누구나 정원 안으로 들어올 수 있다. 1층의 중심인 중정은 건물 전체를 관통한다. 건물의 맨 위층에서 바라보는 중정은 그 모습이 마치 벽돌(Brick)로 쌓아 올린 우물(Well)과도 같다.
이곳은 2020 서울시 건축상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브릭웰은 현재 전시관 ‘그라운드 시소 서촌’으로 운영되고 있다. 건축물의 아름다움을 감상하기도, 그라운드 시소 서촌 전시관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예술작품들을 감상하기도 좋은 실내 데이트 장소로 추천.
📌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6길 18-8 (지도)
4. 송파 책박물관
책을 주제로 설립한 최초의 공립 책 박물관인 송파 책박물관. 주요 전시를 책과 독서문화라는 주제로 구성한다. 외관이 마치 책장에 책이 켜켜이 꽂혀있는 듯한 모습으로 겉에서부터 독서 욕구를 불러일으킨다. 시간과 위치에 따라 낮에 보는 외관과 밤에 보는 모습이 서로 다른 것이 특징이다.
책 박물관은 인스타그램에서 인생샷을 많이 찍는 성지로도 꼽힌다. 책장의 종이들이 쌓이는 듯한 모습을 형상화하는 등 다양한 볼거리들을 제공하고 있다. 송파 책박물관은 2020 서울시 건축상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 송파구 송파대로37길 77 (지도)
5. 맥심플랜트
맥심플랜트는 맥심 브랜드의 체험 공간임에도 2020 서울시 건축상 우수상을 수상한 이력을 지닌다. 이곳은 도심 속 정원, 숲속 커피 공장이라는 콘셉을 바탕으로 공장과 식물테리어의 절묘한 조화가 눈길은 끈다.
브랜드 맥심이 제공하는 훌륭한 커피 맛과 도심이지만 마치 숲에 있는 듯한 여유를 맛 볼 수 있는 맥심플랜트, 실내 데이트 장소로도 추천!
📌 용산구 이태원로 250 (지도)
6. 노들섬
한강대교 중간에 위치한 타원형의 섬, 노들섬. 한강대교에서 이어지는 상부 덱을 통해 진입할 수 있는 이곳은 노들 숲과 복합문화시설로 구성되어 있다.
음악을 매개로 한 복합문화 기지의 성격을 가진 노들섬에서는 다양한 미술 전시와 음악 콘서트가 열려 연중 내내 볼거리를 제공한다. 별도의 행사에 참석하지 않더라도 24시간 개방하는 야외공간에서 서울의 석양과 한강을 즐기기에도 좋다고. 노들섬은 2020 서울시 건축상 우수상을 수상했다. 실내, 실외 어디서든 시간을 보내기 좋은 노들섬으로 향해보자!
📌 용산구 양녕로 445 (지도)
7. 서소문 역사박물관 및 역사공원
서소문 역사박물관의 지하 3층으로 가면 빨간 벽으로 둘러싸인 하늘 광장이 있다. 대개의 하늘 광장은 가장 높은 층에 위치해있지만, 이곳은 지하 3층에 위치해있다. 사방이 벽이 에워쌓기 때문에 자연스레 고개는 하늘을 향하게된다. 과거 이곳에서 희생당한 이들을 기리는 의미를 담아 설계했다고.
2019 서울시 건축상 최우수상에 빛나는 이곳에서는 다양한 전시가 함께 열리고 있어 전시 관람과 건축물 감상을 함께 할 수 있는 데이트 코스로 추천!
📌 중구 칠패로 5 (지도)
8. 평화문화진지
평화문화진지는 원래 대전차 방호시설이 있던 자리였다. 대전차 작전공간으로 쓰이던 벙커를 각각의 동으로 나누어 예술가가 창작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 주민이 공연이나 전시를 즐길 수 있는 공간 등으로 나누었다.
평화문화진지에 위치한 전망대에서는 창포원, 수락산, 도봉산 자락을 감상할 수 있다고. 또 이곳에는 독일 베를린 시로부터 실제로 기증받은 베를린 장벽 일부가 전시되어있기도 하다. 평화문화진지는 2018 서울시 건축상 우수상을 수상했다.
📌 도봉구 마들로 932 (지도)
9.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은 광화문 일대에 위치하여 동시대 현대미술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곳이다. 2014 한국건축문화대상 사회공공부문 대상을 수상한 이곳은 이건희 컬렉션을 기증받은 곳으로도 유명하다.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지금 전시 중인 작품이 궁금하다면 공식 홈페이지 참고.
📌 종로구 삼청로 30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