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처럼 막 떠오르는 국제도시에는 항상 다양한 볼거리가 있다. 빛나는 마천루와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스타들로 가득 찬 콘서트에서 수 세기 전의 고대 사원과 궁전에 이르기까지, 서울에는 모든 사람의 기호에 맞는 다양함이 있다. 오늘날의 한국과 오래된 과거 역사를 느껴보는 최고의 방법 중 하나인 전시 관람! 가장 아름다운 한국의 모든 것을 둘러볼 수 있는 최고의 서울 무료 전시를 만나보자. 이 목록 중 단 한곳이라도 방문할 시간을 낼 수 있다면, 새로운 역사 지식으로 하루를 뿌듯하게 보낼 수 있을 것이다.
1.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첫 번째로 소개할 서울 무료 전시는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이다. 대한민국 최대 박물관이라는 자랑스러운 타이틀의 이곳에서는, 한국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주는 15,000개가 넘는 유물에 푹 빠져볼 수 있다.
선사시대에서 오늘날까지, 한국과 한국인의 매혹적인 문화를 알아가는 데에 이보다 쉬운 방법이 있을까? 뿐만 아니라 어린이 박물관도 있어 온 가족이 함께 박물관 나들이를 하기에도 안성맞춤이다.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
📍 서울시 종로구 세종대로 198
2. 국립민속박물관

이곳은 사람들 대부분이 무료라는 것을 모르는, 살짝 숨겨진 보석과도 같은 곳이다. 국립민속박물관은 오늘날까지 조심스럽게 보존되고 있는 예전 한국 문화의 정수를 체험하기에 가장 좋은 장소로, 경복궁 동쪽 입구에 위치해있어 경복궁 관람도 함께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한옥의 역사에서 한복까지. 한국인의 역사, 문화, 삶을 엿볼 수 있는 과거로의 시간 여행을 하고 싶다면 방문해 보자.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30분까지 운영.
📍 서울시 종로구 삼청로 37
3. 전쟁기념관

전쟁기념관은 우리의 아픈 과거를 상기 시키는 곳으로 역사에 훨씬 더 진지하게 접근하지만,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는 요소들을 많이 볼 수 있는 곳이다. 전시실, 기념물, 야외 차량 전시 등 다양한 구역을 제공하며, 특히 외부에 있는 퇴역 군인들의 동상은 눈부신 발전을 거듭해온 서울의 스카이라인과 함께 빛난다.
전쟁 수집품, 군사 장비, 당시 예술 및 전시품을 소장하고 있으며 이곳에 가면 아직 우리가 종전선언을 한 것이 아닌 휴전 중이라는 사실을 다시금 뼈아프게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매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 매주 월요일 휴관.
📍 서울시 용산구 이태원로 29
4.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
국립현대미술관의 두 번째 분관인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은 서울에서 만나볼 수 있는 가장 흥미로운 무료 전시 중 하나로, 국내 및 해외 작가의 작품들을 전시하고 있다. 전통적인 것과 세계적인 것의 아름다움을 감상하며 긴 하루를 보내기에 완벽한 장소.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 운영. 매주 월요일 휴관.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99
5. 서울시립미술관
예술을 사랑하는 애호가라면 놓칠 수 없는 곳. 덕수궁 돌담길에 위치한 서울시립미술관은 넓은 3층 공간에 6개의 전시홀을 비롯 여러 교육장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에서 손꼽히는 미술관 중 하나이다. 해체주의와 익숙한 주류 서구 미술과 나란히 비서구 미술을 포용하는 균형을 만날 수 있는 글로벌 전시를 비롯 매우 다양하고 다체로운 컬렉션을 만날 수 있다. 주변에 맛집이 많은 것은 덤!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운영. 매주 월요일 휴관.
📍 서울시 중구 덕수궁길 61
6. 서울역사박물관
서울 고유의 역사를 심도 있게 만나볼 수 있는 서울역사박물관에는 특히 꼭 봐야 하는 무료 전시회들이 꾸준히 열린다. 다른 박물관들이 도시 과거 역사의 유물과 수집품을 소장하고 있다면, 이곳에는 선사시대부터의 과거와 현재의 조각들을 함게 만나볼 수 있다. 각각의 전시회는 항상 열리는 것이 아닌, 정해진 기간에만 볼 수 있기에 종종 찾아가 관람해 보기를 추천한다. 경희궁 근처에 위치해 있어 다양한 경희궁의 무료 행사도 같이 볼 수 있다.
매일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 매주 월요일 휴관.
📍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 55
7. 리움미술관
리움미술관은 앞서 소개한 곳들과는 약간 결을 달리하는 곳으로 한국의 여러 신진작가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 곳이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명성을 쌓아가고 있는 이 곳은 독특한 건축양식뿐만 아니라 최첨단 기술과 신선한 전시로 찬사 받고 있다. 이곳에 가면 현대 미술에서 한국 전통 예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 매주 월요일 휴관.
📍 서울시 용산구 이태원로 55길 6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