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에 가서 돗자리 깔고 피크닉을 즐기는 한강과 저녁에 방문해 밤 산책을 즐기는 한강, 축제가 열리는 한강 공원에서 줄지어 늘어선 푸드트럭과 함께하는 한강. 하나의 물줄기지만 위치마다 시간마다 계절마다 모두 다른 얼굴을 띈다. 남녀노소 할 것 없이 한강을 사랑하는 이유가 바로 그래서가 아닐까. 그리고 이런 한강에서 365일 축제가 열린다.
한강을 사랑한다면, 한강의 진가를 보고 싶다면 놓치기 아쉬운 한강에서 열리는 페스티벌들을 확인해 보자.
계절별 한강페스티벌: 봄/여름/가을/겨울
1. 한강페스티벌 – 봄
어린이날과 어버이날이 있는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 단위로 즐길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이 준비된다. 인형극, 버블쇼 등 아이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가 열린다.
📌 5월 5일~7일
2. 한강페스티벌 – 여름
무더운 여름, 물놀이도 즐기고 시원한 웃음으로 한강에서 더위를 극복해 보자. 7월 28일부터 8월 13일까지 이색 피서지가 된 한강을 만날 수 있다.
한강 야외 영화관, 야간 힐링 수영장 등이 열릴 예정이며 그 밖에도 다채로운 수상 레저 프로그램이 준비된다. 재활용 가능한 소재를 이용해 직접 제작한 배로 경주대회가 열리기도 한다고.
📌 7월 28일~8월 13일
3. 한강페스티벌 – 가을
은행잎이 하나둘 떨어지고 가을이 깊어갈 때, 노을빛이 아름다운 한강에서 특별한 시간을 선물한다.
해 질 녘에 즐기는 힐링 요가와 음악회, 비경쟁 레이스 한강 슬로우 자전거 대회 등이 열린다.
📌 10월 13일~10월 22일
4. 한강페스티벌 – 겨울
함박눈과 따듯한 성탄절의 기운을 담아 한강-겨울 페스티벌이 뚝섬한강공원을 중심으로 열린다. 빛을 이용한 조형물 전시와 크리스마스 시즌 프로그램이 마련될 예정이다.
📌 12월 1일~12월 25일
잠수교 뚜벅뚜벅 축제
작년에 처음 열린 차 없는 잠수교 뚜벅뚜벅 축제가, 올해에는 확대 개최한다. 상반기에는 5월 7일부터 7월 9일까지 매주 일요일마다, 하반기에는 9월 3일부터 11월 2일까지 매주 일요일에(추석 연휴 제외) 열린다.
상하반기 총 20회 개최할 예정인 잠수교 뚜벅뚜벅 축제는 행사 기간 잠수교의 차량 운행을 전면 통제하고 놀이터, 플리마켓, 푸드트럭, 거리 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채운다. 계절과 시즌에 따라 특별한 프로그램을 다채롭게 꾸며, 일요일에 즐기는 특별한 한강을 선물할 계획이라고.
📌 상반기 5월 7일~7월 9일 매주 일요일
📌 하반기 9월 3일~11월 2일 매주 일요일 (추석 연휴 제외)
한강 서래섬 꽃 축제
반포한강공원 서래섬에 제주도에 버금가는 유채꽃 들판이 있다. 5월에는 노란 유채꽃이 만개하는 시기에 맞춰 서래섬 유채꽃 축제가, 10월에는 하얀 메밀꽃이 장관을 이루는 메밀꽃 축제가 열린다. 서울에서는 흔히 보기 어려운 유채꽃과 메밀꽃, 이곳에서 꽃 들판에서 설레는 시간을 보내보자.
또, 올해 한강 서래섬 꽃 축제에서는 밤 산책을 위해 조명을 활용해 야간 산책 공간을 꾸밀 예정이라고.
📌 서래섬 유채꽃 축제 5월 12일~21일
📌 서래섬 메밀꽃 축제 10월 6일~10월 16일
*개화 시기에 따라 일정은 변동될 수 있다.
야외 도서관 <책읽는 한강공원>
여의도, 뚝섬, 반포한강공원에 야외 도서관이 열린다. 5월과 6월 두 달간, 매주 주말이면 그늘 아래 빈백에 앉아 누구나 책을 읽을 수 있다. 특히 6월 10일, 11일 뚝섬한강공원에서 <한강 북적북적 페스티벌>이 열려 책과 독서를 주제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날 수 있다.
📌 5월~6월 매주 주말
📌 한강 북적북적 페스티벌 (뚝섬한강공원) 6월 10~11일
한강 이색 축제
그 밖에도 한강에서 다양한 특별한 축제들이 열린다. 물멍을 예술과 대회로 승화시킨 멍때리기 대회가 5월 21일 개최될 예정이다. 또, 세계 종이비행기 날리기 대회 챔피언과 함께하는 한강 종이비행기 축제가 9월 9일에 열린다.
📌 멍때리기 대회-서울 5월 21일
📌 한강 종이비행기 축제 9월 9일
각 페스티벌에 관한 공식 일정과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 공식 홈페이지와 각 페스티벌 주최사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