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 좋은날 문래에 왔는데 어딜 가야할 지 모르겠다면? 당신을 위해 문래의 루트탑이란 루프탑은 다 모았다.
비어있던 철공소에 젊은 예술가들이 하나둘씩 찾아와 형성된 문래 창작촌. ‘촌’이라는 이름이 어울릴 정도로 작은 골목 골목에 많은 상점들이 들어서있다. 촌 자체가 작고 좁으니 건물들도 2-3층의 낮은 건물들이 대다수인데, 왠걸 이 얕은 건물들의 옥상이 오히려 루프탑 명소로 인기를 얻고 있다.
대단한 야경이나 거리 뷰로 시선을 끄는 건 아니지만, 오밀조밀하게 모여있는 동네를 보는 것 자체가 매력인 문래의 루프탑들이다.
옥상에서 먹는 술의 기본 : 소주
야외에서 먹는 술이라 하면 기본으로 떠오르는 것이 있다. 왠지 시원한 바닷바람이 불 것만 같은 회 한접시와 소주. 옥상이든 테라스든 바깥에 자리를 잡고 소주 한잔에 회를 먹다보면 온풍기 같은 여름 바람도 선선한 가을 바람도 모두 파도 바람으로 느껴진달까. 바닷물이라고는 털끝만큼도 안보이는 문래지만 루프탑에서는 그 느낌 그대로 살릴 수 있다.
1.채윤희
포장마차를 자처하는 문래의 채윤희. 모둠회와 낙지 탕탕이가 인기메뉴이며 닭구이와 홍게라면도 인기있다.
2.다락방토스
다락방토스의 입구에서는 밧줄이 손님을 맞는다. 입구 자체가 가파른 계단이어서 밧줄을 타고 올라야 한다. ‘다락방’이라는 이름 그대로 좁은 계단을 돌고 올라가면 작은 옥상이 나온다. 메뉴를 주문하려면 전화를 통해서 하는 재미가 있는 이곳은, 떡볶이가 맛있다.
3.찰랑
순대튀김과 꽈리고추가 들어간 순도리탕이 인기인 곳이다. 순도리탕은 얼큰한 양념에 소주 안주로 제격이다.
4.문래옥상
문래옥상은 이자카야로, 다양한 종류의 사케와 하이볼을 맛볼수 있다. 가라아게부터 스키야키, 떡볶이까지 문래에서 일식 안주를 먹고 싶다면 문래 옥상을 추천!
오늘은 분위기를 내고 싶어라 : 와인
사시사철 쾌적한 온도를 유지할 수 있는 실내 공간을 뒤로하고 밖으로 나가고 싶은 이유는 단 하나, 오늘 하루를 특별한 하루로 만들기 위해서가 아닐까. 맑은 날씨에 스파클링 와인으로 하루를 완성해보자.
5.문래친친
피자 메뉴가 유명하고 그 중에서도 비스마르크 피자가 시그니처인 문래의 와인바, 메인인 와인과 더불어 맥주도 맛이 좋기로 유명하다.
6.옥상나들이
옥상나들이는 종종 와인 시음회와 와인 장터를 운영하는 와인샵이다. 다양한 와인을 구비하고 있는 데다 뇨끼 등 이탈리아 음식을 전문으로 취급하고 있다.
다양한 하늘 색깔 만큼이나 다양한 브루어리 : 맥주
7.비어바나
비어바나는 3층짜리 철공소 건물을 개조한 브루어리이다. 수제 맥주를 만드는 양조장 투어도 가능한 브루어리로, 비어바나 샘플러로 이곳에서 만드는 다양한 맥주들을 경험해보자.
8.브루스카
수시로 바뀌는 10종의 생맥주와 특별히 엄선한 와인들을 맛볼 수 있다. 부르스카에서는 맥주공방도 운영해 원데이 클래스를 통해 나만의 맥주 만들기에 도전할 수 있다.
9.마마리 펍 카페
마마리 펍 카페에서는 커피와 맥주를 동시에 즐길 수 있다. 문래의 다른 식당들과는 달리 비교적 조용한 곳으로, 친구들과 소소하게 대화나누며 맥주마시기에 좋은 곳이다.
저기압일땐 고기 앞으로, 문래동 루프탑 고깃집
을지로에서만 고기를 야외에서 구워먹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문래동에서도 삼겹살을 밖에서 구울 수 있다.
10.문래동 장군집
갈매기살, 뽈살 ,덜미살 등 돼지고기 부속구이로 유명한 장군집이 문래동에도 있다. 장군집은 내장 등 부속구이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자들도 도전하기 좋은 곳이니 문래동 루프탑에서 부담없이 즐겨보자.
11.잠수교집 문래점
냉동삼겹이 유명한 잠수교집이다. 급랭특알목살을 출시해 이제는 삼겹살 뿐아니라 목살까지 냉동으로 맛볼 수 있다.
밤에만 루프탑을 즐기란 법 있나요 : 카페
루프탑이 꼭 야경을 위해서만 있으란 법 있나요. 문래동의 루프탑은 낮과 밤 모두에 공평하다. 밝은 대낮에 술과 안주가 부담스럽다면 달달한 빵과 커피를 마실 수 있는 곳으로 가자.
12.호텔707
호텔 707호라는 뜻의 호텔 707은 브런치부터 와인과 맥주를 즐길 수 있는 곳이다. 호텔을 컨셉으로 한 독특한 인테리어와 인증샷을 남기게끔 하는 이쁜 식기류와 디저트가 일품이다.
13.백야
디저트로 유명한 디저트 카페인 백야. 우유 푸딩에 황도 복숭아를 올린 판나코타와 골든키위 콩포트 판나코타를 맛볼 수 있다.
14.스멜팅커피
문래창작촌에서 최고의 커피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는 것이 목표인 스멜팅커피, 멋진 커피플레이스를 꿈꾸는 이곳은 솔트 크림 커피가 유명하다.
15.러스트 베이커리
문래동의 빵 맛집, 러스트 베이커리. 문래동의 다른 곳에서 식사를 마쳤다면 이곳에 들려 후식으로 빵과 커피를 맛보는 것을 추천한다. 무화과 크림치즈 깜빠뉴 등을 맛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