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시장 이용 비율이 확연히 적어졌지만 여전히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재래시장으로 볼거리, 즐길 거리, 먹을거리 풍부한 남대문 시장. 서울역에서 도보로 갈 수 있는 거리적 이점과 명동 등과도 가깝기 때문에 접근성 좋고 약 1만여 개 이상의 크고 작은 상점들이 모여있는 곳. 오랜 역사가 말해주는 특색 있는 남대문 시장의 여러 골목들을 소개한다.
갈치조림골목
갈치조림만 전문으로 파는 식당들이 마주 보며 빼곡히 늘어서 있다. 말도 안 되는 미친 가성비를 선보이며 갈치조림을 시키면 계란찜과 작은 크기의 튀긴 갈치를 기본 반찬으로 준다. 대부분 식당에서 비슷한 기본 반찬과 비슷한 메뉴 그리고 큰 차이 없는 가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무 곳이나 들어가도 비슷한 퀄리티를 즐길 수 있다.
재밌는 것은 이곳에 있는 대부분의 식당이 한 번쯤은 TV에 출연했던 곳이라는 것. 그만큼 유명하고 그만큼 역사가 깊다. 갈치조림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모둠 생선구이도 여러 가지 생선을 한꺼번에 맛볼 수 있기에 추천한다.
가격대는 갈치조림 1만 2천 원 대.
📍 서울시 중구 남대문시장길 16-17
칼국수골목
남대문에서 먹을 수 있는 음식 중 가장 가성비 좋은 음식이 아닐까 싶은 칼국수 골목. 재미있는 것은 이곳은 ‘칼국수 + 냉면’, ‘보리밥 + 칼국수 + 냉면’처럼 2~3가지의 메뉴를 1인 사이즈로 구성해 한꺼번에 여러 음식을 맛볼 수 있게 했다. 부족하면 더 먹을 수도 있고 도란도란 주인 이모님과 얘기도 나누며 재래시장만의 정을 느낄 수 있다.
이곳의 모든 식당의 메뉴가 동일하니 고민 없이 마음이 동하는 곳에 가서 앉으면 된다. 눈앞에 놓인 다양하고 신선한 식재료를 즉석에서 빠르게 만들어 준다. 한여름에도 에어컨이 항시 가동되어 시원하니 걱정 없이 방문해 볼 것!
가격대는 7천 원 ~ 9천 원 대.
📍 서울시 중구 남창동 64-13
호떡
보통 호떡 하면 꿀이 흐르고 잘게 다진 견과류가 조금 섞인 것을 생각하기 쉬운데 남대문시장에는 여러 종류의 특이한 호떡이 있다. 바로 잡채(야채)호떡! 이곳의 호떡은 두툼해서 호떡소가 많이 들어가 있는 것이 특징으로 기름에 튀기듯 만든다. 잡채호떡은 겉에 간장소스를 발라주어 감칠맛을 더한다.
그 밖에 단팥찹쌀호떡, 갈비호떡 등 여러 특이한 호떡도 맛볼 수 있다.
가격대는 1천 200원 대.
📍 남대문명물호떡: 서울시 중구 남대문로 24
📍 남대문야채호떡: 서울시 중구 남대문로 12
안경거리
이곳에서 찾을 수 없는 안경은 대한민국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을 정도로 매우 다양한 종류의 안경테를 취급하며 렌즈 역시 누진다초점렌즈, 블루라이트차단렌즈 등 모든 종류의 렌즈를 만나볼 수 있다. 그래서 가격대도 매우 다양하며, 다른 곳보다 조금 저렴하게 안경을 맞출 수 있다. 특히 연예인들이 쓰고 나와 인기를 끈 다양한 안경테를 만날 수 있어서 선택의 폭이 넓은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어린이 선글라스부터 해외 수입 선글라스까지, 선글라스 역시 이곳에서 구입할 수 있다.
📍 서울시 중구 남대문시장 2가길
카메라거리
스마트폰의 발달로 카메라를 쓰는 인구가 많이 줄었지만, 한때 카메라에 관련된 상점들로 크게 번성했던 거리이다. 지금도 구매부터 수리까지 카메라에 관한 모든 것을 이곳에서 할 수 있다. 특히 디지털에서는 표현하지 못하는 특유의 감성을 그리워하며 부쩍 유저가 늘어난 수동 카메라를 다양하게 둘러보고 살 수 있으며, 구매 후 A/S도 해주기 때문에 초보라면 이곳에서 구매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 서울시 중구 남대문로12
아동복거리
부쩍부쩍 크기 때문에 비싼 옷보다는 실용적이고 저렴한 가격의 생활복을 사기 아주 좋은 곳이다. 의류뿐만 아니라 액세서리나 신발 등 다양한 아동 잡화점도 많고 캐릭터 상품만 전문적으로 팔거나 드레스 전문점, 속옷 전문점 등 아동 의류와 잡화는 없는 게 없을 정도로 다양하다. 가격도 저렴하고 옷 소재를 직접 만져보고 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참고로 현금만 거래하는 집이 많으니 아동복 쇼핑을 하려면 현금을 챙길 것!
📍 서울시 중구 남대문시장8길 16
문구골목
쇼핑 지옥이라는 말이 잘 어울리는 이곳은 여러 대형 문구점이 모여있다. 특히 알파문구는 지하 1층부터 지상 5층까지 있는 대형 매장인데 이곳 5층에 문구 Art 박물관도 있어 이곳의 70년 문구 역사를 한눈에 관람할 수 있다. 문구류 뿐만 아니라 슬라임 등 유행하는 장난감 및 미대생들이 주로 찾는 미술용품까지 저렴하게 매우 다양한 물건을 구매할 수 있고 목적 없이 방문해도 나도 모르게 술술 지갑이 열리는 경험을 할 수 있다.
📍 서울시 중구 남대문로4가 20-42
군인용품골목
군화, 야전용품, 시계, 가방, 모자, 군복, 담요 등 군인관련 용품을 전문적으로 파는 이곳은 꼭 군인이 아니더래도 밀리터리 룩을 연출하고 싶은 사람들께 추천하는 골목이다. 성인복 뿐만 아니라 유아용 의류도 있기 때문에 온 가족이 세트로 맞춰 사기에도 좋다. 의외로 외국인들이 무척 호기심을 보이는 곳이니 외국인 친구와 방문한다면 한 번쯤 들러보는 것을 추천한다.
📍 서울시 중구 남대문시장4길 21
여름휴가 일정이나 세부 상점 정보 등은 남대문 시장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