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외부 활동에 많은 제약을 받으며 급부상한 여가생활, 캠핑! 서울 내는 물론 근교까지 정말 많은 캠핑장이 있지만, 서울시에서 직접 운영하여 가성비와 가심비 좋은 캠핑장을 소개한다.
서울시는 늘어나는 캠핑족의 수요에 발맞춰 서울 근교 8곳의 캠핑장과 서울 외 폐교를 활용한 자연 캠핑장 8곳을 운영 중이며, 올해 말까지 은평구의 서오릉 근린공원에 ‘앵봉산 캠핑장’이 새롭게 조성될 예정이다.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캠핑장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부담 없는 이용 비용! 인기 시즌에는 빠르게 마감되어 예약이 조금 힘들지만 종종 취소 자리가 나오는 편이니 예약 사이트를 자주 확인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서울 근교 캠핑장 8곳
① 난지캠핑장: 난지한강공원 바로 옆에 위치한 이곳은 도심 속 캠핑장으로 접근성이 무척 좋아 이동에 큰 시간을 들이지 않고 힐링하기에 적격이다. 일반 캠핑 및 텐트가 설치되어 있는 글램핑도 즐길 수 있으며 캠핑은 하지 않고 바비큐만 즐길 수 있는 바비큐 존도 운영 중이다. 주의할 점은 매점에서 주류‧조리음식‧폭죽 등 캠핑장 이용에 부적절한 물품은 판매하지 않고, 텐트 및 그늘막, 바비큐 그릴 등 캠핑 용품의 대여도 불가능하기 때문에 직접 준비해 와야 하며, 별도의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지 않고 한강공원 공영주차장을 이용해야 한다.
🏷️ 가격은 1박에 일반 캠핑은 1만 5천 원 ~ 2만 원, 글램핑은 10만 원.
② 노을캠핑장: 월드컵 공원 내 위치한 노을캠핑장은 하늘공원, 평화의 공원, 운동장, 축구장, 놀이터 등이 가까이 있어 서울시 운영 캠핑장 중 가장 인기 있는 곳으로 손꼽힌다. 이곳 역시 별도의 용품 대여는 불가하기 때문에 텐트 등을 지참해야 하며, 전기를 사용할 수 있는 구역이 별도로 있기 때문에 전기 사용이 꼭 필요하다면 예약 시 A, B, D 구역 중 한곳을 예약해야 한다. (C 구역은 전기 사용 불가)
🏷️ 가격은 1박에 1만 원 ~ 1만 3천 원.
③ 서울대공원캠핑장: 이곳은 청계산 계곡에 위치해 있어 캠핑장 주변으로 계속 물이 흘러 들어가 놀 수 있고 산속의 맑은 공기와 피크닉을 함께 즐길 수 있다. 각 자리에 텐트와 그늘 막이 다 설치되어 있어 별도로 텐트를 지참하지 않아도 되며, 숙박 없이 당일 이용(19시 퇴장)만 원할 경우 텐트 없이 테이블과 의자만 있는 피크닉 존을 이용할 수 있다. 가스버너, 바비큐 그릴 등 캠핑에 필요한 대부분의 물품을 대여할 수 있다. 산속이라 밤 모기가 기승을 부리니 모기약을 반드시 챙길 것!
🏷️ 가격은 피크닉 2만 원, 텐트 2만 7천 원.
④ 중랑캠핑숲: 만약 차박에 익숙하여 캠핑에 차가 필요한 캠핑인이라면 중랑캠핑숲을 추천한다. 각 캠핑공간 옆에 바로 주차를 할 수 있다. 그래서인지 가족단위의 캠핑인들이 유독 많이 보이는 편. 따라서 캠핑보다는 회사나 단체 등 친목을 목적으로 이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잔디 광장, 어린이 놀이터 등의 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 가격은 1박에 2만 5천 원. 전기 사용 시 3천 원 별도.
⑤ 강동그린웨이 가족캠핑장: 이곳은 자가 텐트를 설치할 수 있는 오토캠핑장과 텐트가 설치되어 있는 가족캠핑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오토캠핑장 이용 시 텐트 설치구역 바로 옆에 주차를 할 수 있다. 산책로와 쉼터가 잘 조성되어 있어 번잡한 도심을 떠나 자연 속에서 힐링하기에 적격의 장소이다. 연결선만 있다면 무료로 전기 사용도 가능하다.
🏷️ 가격은 1박에 1만 3천 원 ~ 2만 1천 원.
⑥ 초안산캠핑장: 다른 캠핑장과 이곳의 가장 큰 차이는 바로 캐빈하우스. 캐빈하우스는 캠핑장 안에 있는 통나무집으로 내부에는 침대와 에어컨이 있고 전기 사용도 가능해 마치 펜션에 온 것처럼 쾌적한 캠핑이 가능하다. 그래서 영유아를 둔 가족에게 특히 인기가 많다. 일반 캠핑장은 위치에 따라 파크캠핑존, 힐링캠핑존, 테라스캠핑존 등으로 나뉜다. 야외 스파, 넓은 운동장, 놀이터 등 다양한 부대시설도 보유하고 있다.
🏷️ 가격은 1박에 캐빈하우스 3만 원. 일반 캠핑장 1만 5천 원 ~ 2만 5천 원.
⑦ 우이동가족캠핑장: 북한산과 우이천이 만나는 자연 속에 위치한 우이동 가족캠핑장은 일반데크와 글램핑으로 구성되어 있다. 쾌적한 공원에 와있는 것처럼 자연과 하나 된 공간이 무척 평화롭고 아름답다. 북한산을 등산하거나 가볍게 둘레길을 산책할 수 있고 주변에 4.19민주묘지와 순례길 등 다양한 볼거리들이 있다.
🏷️ 가격은 1박에 글램핑 9만 원. 일반 데크 3만 원. 전기료 5천 원 별도.
⑧ 천왕산캠핑장: 이곳은 일반데크와 오토데크로 나뉘는데 두 곳의 차이점은 오토데크의 경우 각 데크 바로 옆에 주차공간이 있다. 글램핑장은 아니지만 이곳에서는 텐트를 대여할 수 있어 캠핑 용품을 구비하고 있지 않더래도 문제없이 갈 수 있다. 체험학습 공간인 생태숲, 아이부터 어른까지 모두 이용 가능한 인공 암벽장, 스마트팜 등 다양한 즐길 거리가 있다.
🏷️ 가격은 1박에 3만 5천 원.
서울 근교 8곳의 캠핑장에 대한 ✅자세한 정보 및 예약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8곳의 지도는 🗺️ 네이버 지도를 참고하자.
전국으로 떠나는 서울 캠핑장 8곳
서울 캠핑장은 폐교를 캠핑장으로 활용하고 있는 곳으로 철원, 포천, 횡성, 제천, 봉화, 상주, 서천, 함평에 각각 1개씩 운영 중이다. 텐트가 제공되는 데크와 미제공 데크 중 선택할 수 있으며 캠핑장에서 화덕과 피크닉 테이블을 무료로 대여해 준다. 예약은 이용 기간 보름 전부터 가능한데 정확한 날짜는 ✅ 이곳에 공지되니 참고하자. 서울시민에게는 우선 예약권이 부여된다.
🏷️ 가격은 1박에 2만 5천3백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