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재난이나 위험 상황 시 실시간으로 안전 및 재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소개한다.
서울안전누리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서울안전누리 홈페이지는에서는 재난속보(미세먼지, 지진, 폭염, 태풍, 호우, 강풍, 홍수, 산사태, 대설, 한파, 감염병, 전쟁, 테러)나 사고속보(도로돌발, 지하철 사고, 화재사고, 산불사고, 붕괴사고, 방사선사고, 단수사고, 다중이용시설, 유해화학물질, 기타사고)등을 실시간으로 타임라인별로 제공해 준다.
뿐만 아니라 위기 상황 발생 시 상황과 장고에 맞는 행동요령을 제공하고, 사용자 위치를 기반으로 가장 가까운 대피소와 병원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미세먼지 지수 등과 같은 생활 날씨 정보도 살펴볼 수 있다.
재난·사고 속보 외에 교통사고, 산행안전, 식중독, 물놀이 안전 등 살면서 한 번쯤은 겪을 수 있는 위험상황 시 대처하는 요령도 제공하고 있으므로 한번쯤 천천히 모든 정보를 확인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만약 이러한 정보를 앱에서 찾아보고 싶다면 서울안전앱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서울시 모든 재난안전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서비스로 재난·사고 속보 알림, 예상치 못한 재난상황에서의 대처방법, 대피장소 등 모든 정보를 한 번에 제공받을 수 있다. 앱을 다운 받기 위해서는 모바일 마켓(구글플레이, 원스토어, 앱스토어)에서 ‘서울안전’으로 검색하면 된다.
서울시 교통정보 시스템 – TOPIS
실시간으로 도로 교통 통제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TOPIS는 재난 상황뿐만 아니라 교통사고, 보수작업으로 통행이 제한되고 있거나, 집회 등으로 정체가 발생하는 구역 등 도로 교통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CCTV 화면과 함께 확인할 수 있다. 앞으로 통제가 예정인 정보도 확인할 수 있어 미리 대비할 수 있다.
버스의 첫차나 막차 시간 조회나 출발지와 목적지의 경로를 알고 싶을 때, 무인단속기의 위치, 서울시 자전거 대여 서비스인 따릉이 정보 및 서울시 승용차 공용이용 서비스인 나눔카 정보까지 조회가 가능하기에 알아두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국민재난안전포털
말 그대로 각종 재난 상황에 대처하는 법이나 재난 현황 등을 볼 수 있는 곳인데, 실시간 긴급재난문자와 안전뉴스, 기상특보도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각 시군구별 민방위 대피소와 지진대피장소 등 안전시설 정보를 제공하며 비상연락망도 이곳에서 열람할 수 있다.
국민재난안전포털은 재난 시 위급할때 필요한 정보는 물론 재난이 종료된 이후 보험이나 심리상담등을 통한 지원도 제공한다.
특히 주목해야 할 것은 바로 정책보험과 재난심리상담. 정책보험(풍수해보험)은 보험 가입자가 부담해야 하는 보험료의 일부를 국가나 지자체에서 보조해 주는 제도로 예기치 못한 풍수해에 스스로 대비하는 재난관리 제도이다. 정부가 보험료의 70% 이상을 보조하며, 주택(동산 포함), 온실(비닐하우스 포함)· 소상공인의 상가·공장 등에 한해 가입할 수 있다.
풍수해보험 외에 시민안전보험도 있는데, 시민안전보험이란 재난·사고로 인한 시·도민의 생명·신체 피해를 보상하고자 지자체가 자율적으로 보험사·공제회와 가입 계약한 보장 제도로, 세금을 납부하고 있는 일반 시민이라면 누구나 일괄 가입되어 있다. 따라서 재난의 피해를 받았다면 시민안전보험을 통해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 꼭 확인해 볼 것을 추천한다.
재난심리상담은 각종 재난으로 심리적 충격을 받은 재난경험자가 정상적인 일상생활로 빨리 돌아갈 수 있도록 전문 심리 상담을 지원하는 것으로, 재난 경험이 있다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기상청 날씨누리
전반적인 정보로 보도되는 일기예보보다 좀 더 정확한 기상정보를 알고 싶다면 기상청 날씨누리를 참고하자. 특히 한여름 소나기가 자주 내리는 계절에는 이곳에서 초단기 강수 예측(영상 일기도 – 초단기예측 – 강수)이 큰 도움이 된다. 최대 6시간의 정보만 제공하지만 외출 전 우산을 들고나갈지 고민되는 상황 등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그 외에 날씨 변화에 민감한 질병에 대한 위험도를 나타내는 보건기상지수를 통해 식중독 지수, 꽃가루 농도, 천식 폐 질환 가능지수 등을 확인할 수 있다.